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 시 에러에 대처하는 법-1

집에서 운영하는 리눅스 서버에서 운영하던 워드프레스를 웹호스팅업체나 AWS(아마존웹서비스), 혹은 Google Platform으로 옮겨야할 경우가 있다. 워드프레스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더라고 이전한 AWS나 구글플랫폼 서버에서 작업을 해주지 않으면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관련 에러가 날 확률이 높다. 특히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일반형인 http://www.example.co.kr/?p=123으로 설정했을 때 접속이 되지만 ‘http://www.example.co.kr/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 시 에러에 대처하는 법’ 과 같이 포스트 이름으로 주소를 설정했을 때 에러가 난다면 다음의 몇가지를 체크하고 수정해주면 이전처럼 포스트 이름으로 고유주소를 변경할 수 있다.

Check Point 1 – 웹서버 루트 디렉토리의 소유권이 정당하고 그룹이 쓰기 가능한가?

일반적인 웹서버 루트 디렉토리는 /var/www/html이다 이 경로의 소유권을 확인해서 www-data가 아니라면 www-data로 바꿔 준다.

#ls -la


우분투의 경우 웹서버의 루트 디렉토리를 #ls -la 명령어로 조회하면 www-data:www-data로 나와야 하고 센토스의 경우는 apache:apache로 나와야 한다. 만약 소유권자가 root나 다른 일반계정으로 나온다면 다음 명령어로 소유권을 바꿔주면 된다.

# chown -R www-data:www-data /var/www/html

chown -R [owner name]:[group name] [filename or directory]

-R 은 하위 디렉토리까지 적용하라는 옵션이다.

그다음에 그룹의 소유자에게도 쓰기 권한을 준다

#chmod -R g+w /var/www/html

-R 옵션은 하위 디렉토리까지 적용하라는 옵션이며, g는 그룹 + 는 추가 w는 쓰기권한을 의미한다.

Check point 2 – 아파치 설정파일은 제대로 되어 있는가?

우분투의 경우 아파치 설정파일은 다음의 위치에 있으므로 vim으로 연다.

#vim /etc/apache2/apache2.conf

Centos7의 경우 다음의 위치에 있다.

#vim /etc/httpd/conf/httpd.conf

<Directory /var/www/html/> 부분을 찾아 AllowOverride 부분이 None으로 되어 있으면 All로 수정해 준다.

아파치를 재시작하고, 고유주소를 postname으로 다시 변경하면 제대로 적용될 것이다.

혹시 이 방법도 잘 안된다면 아래 포스트에 나온 내용을 추가로 적용해서 시험해 보자.

태그 ,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