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ubuntu 19.10 한글 설정하기

우분투를 처음 설치하고 당황하는 부분이 한글 입력과 메뉴 부분이다. 일단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다. 메뉴도 영어도 되어 있다.

이번 포스팅은 우분투 19.10 기준으로 한글메뉴 설정과 한글입력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설정에 대한 글이다. 아마도 우분투 19.10을 설치하고 난 뒤 맨처음 해야할 일일 것이다.

우분투 초기화면에서 좌측하단의 점으로 만들어진 사각형을 클릭한다.

중앙에 검색창이 나오는데 lan만 입력해도 language support 아이콘이 뜬다. 이 아이콘을 클릭한다.

처음에는 Language Support에 필요한 파일들이 완전이 인스톨 되지 않았다고 나오면서 인스톨 할것을 요구하는데, 시키는데로 인스톨을 클릭한다.

인스톨하기 전에 비밀번호를 요구한다. 시스템 설치 시 사용자 신규과정에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왼쪽화면 하단에 Install/Remove Languages를 눌러서 English는 선택하지 말고  Korean은 선택 후 Apply를 눌러준다. 반드시 English를 uncheck 해야한다. 여러가지 English가 설치된 상황에서 Korean을 설치해도 메뉴에 나타나지 않는 에러가 있는 것 같다. 

처음에는 위 화면에서 보듯이 English가 여러 개 설치되어 있는데, 모두 지우고 English와 Korean만 설치하게끔 하는 과정이다.

설치 후 우분투 바탕화면에서 왼편 하단의 점모양의 사각형을 눌러 setting 메뉴를 소환한다.

Region & Language를 선택하고 오른족에 + 를 클릭해서 한글을 검색한다.

점 세개가 새로로 나열된 부분을 클릭한다.

여기서 Other를 선택한다.

여러가지 입력 소스 중에서 Korean(Hangul)을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보인다면 제대로 설정한 것이다.

한/영 전환 부분을 설장하는 화면이다. Korean(Hangul) 부분의 설정부분을 클릭하면 한/영 전환에 대해 설정할 수 있다. 기본으로는 스페이스 오른쪽에 있는 한/영 키와  Shift+space 키다. 추가하고 싶으면 Add를 눌러서 자신만의 한/영 키를 설정할 수 있다.

주의해야할 점은 우분투에서 미리 선점하고 있는 단축키는 설정할 수 없다는 것이고, 스페이스 바로 오른편의 한/영 키는 Vmware나 Virtual Box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Vmware나 Virtual box 내에 설치한 우분투에서는 Shift+space만 동작한다.

이제 메뉴를 한글로 변경할 차례다.  같은 화면에서 Language와 Formats를 바꿔주면 된다.

먼저 Formats를 바꿔주자 Formats은 날짜,시간,숫자, 등을 표현하는 방식을 말한다. 

아래와 같이 점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한다.

대한민국을 선택하고 Done을 누른다.

 

오른편 맨위의 Language 부분도 English에서 한국어로 변경해 주면 메뉴 언어가 한글로 바뀐다.

우분투 19.10에서 한글입력기와 한글 메뉴 설정하는 부분은 매끄럽게 잘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Trial & Error가 필요하며, 잘 안될 때는 중간중간에 rebooting 할 것을 추천한다.

중요한 키포인트는,

Language Support 부분에서 English를 먼저 제거한다. (여기서 제거의 의미는 여러가지 잡다한 English를 제거하고 English 하나만 남기는 작업을 말한다.)

그리고 나서 Korean를 설치하는 것이 내가 Trial & Error를 거치면서 체득한 사실이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Korean이 설치되지 않는다.

아마도 우분투 19.10 버전의 버그인 것 같다.

 

 

태그 , , , , , , , ,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