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Purple – The Book of Taliesyn (1968)

the book of T

딥퍼플의 두번째 앨범인 The Book of Taliesyn은 내가 딥퍼플 앨범 중에서도 잘 듣지 않는 앨범 중에 하나다. 내가 중학교를 다니던 때는 한장에 700원하는 푸르딩딩한 빽판이 유행이었다. 이 앨범은 그 당시 라이센스되지 않았고 오직 빽판으로만 들을 수 있었다.  같은 700원짜리 빽판이라도 질이 천차만별이었는데, 이 앨범은 내가 가지고 있는 빽판 중 최악의 질을 자랑하고 있다. 좀 과장해서 말하면 음악소리보다 잡음소리가 더 많이 들린다.

이 앨범은 데뷰앨범인 Shades of Deep Purple이 발매된지 3개월만에 발표된 앨범이다. 데뷰앨범에서 Hush가 예상외의 대박을 터트리자 첫 미국투어에 앞서 레퍼토리를 보강하고자 미국쪽 레코드회사인 Tereagrammaton의 요청에 의해 급하게 만들어진 앨범이다.

앨범은 첫 앨범과 비슷하게 4곡의 자작곡과 3곡의 리메이크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리메이크 곡으로 Neil Diamond의 Kentucky Woman, Beatles의 We Can Work It Out, Ike & Tina Turner의 River Deep – Mountain High를 선택했는데, 3곡다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그리고 음악적으로도  신선하다는 느낌은 부족하다. 이에 비하면 첫번째 앨범에서 리메이크 한 ‘Help’의 경우 원곡의 분위기와는 확연하게 다른 훌륭한 편곡이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We Can Work It Out, River Deep – Mountain High의 도입부는 Classic의 느낌이 강한데, 아니나 다를까  We Can Work It Out의 도입부인 Exposition은 베토벤의 심포니 7번과 차이콥스키의 로미오앤 줄리엣에서 발췌했고, River Deep – Mountain High는 Richard Stauss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발췌해서 쓰였다. 도입부의 클래식한 부분과 리메이크 곡이 좀 생뚱맞게 연결된게 흠이라면 흠이다.

자작곡 중 Sheild는 단조의 다소 어두운 곡인데, 중간부분 Jon의 가슴을 할퀴는 듯한 독특한 음색의 리듬키보드가 매력적인 곡이다. 리듬키보드는 그냥 내가 붙인 이름인데, 이곡을 들어보면 그냥 알 수 있다. 키보드를 타악기처럼 사용한다. 올갠을 타악기 처럼 다루는 시도는 Jon Lord가 처음인 것 같다.

Anthem은 이 앨범에서 음악적이 완성도가 가장 뛰어난 곡이다.  Ritchie의 어쿠스틱기타와 Jon의 멜로트론이 Rod Evans의 목소리와 잘 어우러진다. 특히 Jon의 올갠 간주는 Bach를 연상시키는데, 바하를 피아노로 연습해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그 기학학적며 수학적인 아름다움을 이곡에서도 느낄 수 있다.

Wring That Neck은 데뷰앨범의 Mandrake Root와 비슷한 느낌의 연주곡이다. 이번에 다시 들으면서 느낀 건데 이곡은 마치 행진곡처럼 들린다. 클래식으로 편곡해도 재밌을 거 같다. 곡제목이 과격해서 미국에서는 ‘Hard Road’라는 곡명으로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데뷰앨범과 같은 수준의 상업적 성공을 이어나가지는 못했고, Jon Lord의 클래식적인 접근이 좀 과한 면이 있다. 베이시스트인 Nick Simper는 80년대 중반 한 인터뷰에서 이 앨범에서 존 로드의 과도한 클래식 성향이 밴드의 방향성을 흐렸다고 비판하고 있다. 리치도 당시에는 자신의 스타일을 확립하지 못한 절뚝거리는 시기였다고 말한다. 그러나  60년대말은 음악적으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는 시기였고, 클래식과 록의 만남이라는 실험적인 시도는 딥퍼플이 최초이니 의미있는 앨범이다.

자작곡 중 Wring That Neck은 한 평론가에게 시간의 검증을 견뎌낸 첫번 째 딥퍼플의 오리지널 작품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나는 이곡과 더불어 Anthem을 이 앨범에서 가장 빛나는 곡으로 꼽고 싶다. Jon Lord의 클래식한 취향이 곡 전체에 묻어 있으나, 전혀 어색하지 않다.

The book of t2

Track listing

1. “Listen, Learn, Read On” Ritchie Blackmore, Rod Evans, Jon Lord, Ian Paice 4:05
2. “Wring That Neck” (instrumental, originally titled “Hard Road” in the USA) Blackmore, Nick Simper, Lord, Paice 5:13
3. “Kentucky Woman” (Neil Diamond cover) Neil Diamond 4:44
4. “(a) Exposition”
“(b) We Can Work It Out” (The Beatles cover) Blackmore, Simper, Lord, Paice/John Lennon, Paul McCartney 7:06
5. “Shield” Blackmore, Evans, Lord 6:06
6. “Anthem” Lord, Evans 6:31
7. “River Deep, Mountain High” (Ike & Tina Turner cover) Jeff Barry, Ellie Greenwich, Phil Spector 10:12

태그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